엑셀 수식을 작성할 때 셀 참조 방식에 따라 엑셀 결과값이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특히 수식 결과를 구한 후 자동채우기를 실행하거나 수식을 복사한 후 다른 셀에 붙여넣기를 할 때 셀 참조 방식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수식을 자주 사용해야 한다면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개념이 엑셀 참조 방식인데요.
오늘 포스팅은 엑셀 절대참조와 상대참조의 개념, 그리고 참조방식을 바꾸는 단축키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참조란?
엑셀에서 셀의 주소는 '열행'으로 나타냅니다. 열은 알파벳으로, 행은 숫자로 나타내기에 위 예시에서 'A세트 세금'의 주소는 'D5'가 되는 것이며 D5셀을 선택하면 이름상자에 'D5'라는 주소를 표시해 줍니다.
이때 수식 입력줄을 보면 =C5*C15 의 수식이 들어가 있는데요. C5셀과 C15셀을 곱하기하는 수식을 간단히 셀의 주소를 이용해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를 셀 주소를 참조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상대참조가 오류가 생길 때
이때 D5 셀 아래 행을 자동채우기로 채워보겠습니다. 이후 D6 셀을 선택하면 수식이 =C6*C16 이 됩니다. 매출액에 C15셀의 세율 10%를 곱해야 하는데 자동채우기 기능이 셀을 순서대로 인식해 C16, C17, C18... 셀을 순서대로 곱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면 결과값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이런 방식을 상대참조라고 하며 고정된 값을 수식에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 오류가 생기게 됩니다.
엑셀 절대참조 단축키
절대참조는 수식에서 행이나 열을 고정할 때 사용하는데요. 예시에서 세금을 구하기 위해 세율인 C15 셀을 고정하여 곱하여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수식에서 주소값을 고정하는 것이 엑셀 절대참조라고 합니다.
엑셀 절대참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행/열 앞에 $ 기호를 입력하여 주면 되는데요. 셀 주소에 직접 입력하여 주거나 셀 주소를 선택한 후 [F4] 키를 눌러 주면 주소의 행과열에 $ 기호가 삽입되게 됩니다.
[엑셀 절대참조 단축키 ]는 [F4]를 누르면 됩니다.
- $기호는 행과 열 모두에도 붙일 수 있고, 둘 중 하나에만 붙일 수도 있습니다. 절대참조와 구분하기 위해 행과 열 하나에만 고정기호 $ 가 붙은 것을 혼합참조라고 합니다.
- 수식 입력줄에 주소를 입력하고 [F4] 키를 누를 때마다 '절대참조 >> 행고정(혼합참조) >> 열고정(혼합참조) >> 상대참조' 순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D5셀에 절대참조를 사용한 후 아래 셀을 자동채우기 해 보겠습니다. 셀 주소가 C5, C6, C7...으로 내려가면서 바뀌더라도 세율 10%가 있는 C15 셀은 고정으로 곱하여 주게 됩니다. 그럼 각 셀마다 세금값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엑셀 참조 방식과 단축키 사용방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엑셀 활용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