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작업을 하다 보면 한 셀안에 문장을 길게 작성하거나 여러 문장을 작성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셀에서는 이 문장을 한 줄로 길게 이어서 표시하게 되는데요. 이를 셀 크기에 맞추어 여러 줄로 줄바꿈을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는 애초에 문장을 입력할 때 한 셀 안에서 문장을 구분해서 입력해 주는 방법도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엑셀 줄바꾸기 방법과 줄바꿈 단축키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1. 엑셀 줄바꾸기(자동 줄 바꿈)
한 셀에 긴 문장을 적어 보았습니다. 이러면 글씨가 여러 셀에 걸쳐 한 줄로 늘어서게 됩니다.
이때 자동 줄바꿈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홈] 탭 >> [자동 줄 바꿈]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셀 안에 있던 문장이 열 너비에 맞춰 줄이 바뀌어 출력이 되게 됩니다. 이렇게 자동 줄바꿈은 길이가 긴 텍스트를 여러 줄로 줄바꿈 하도록 처리합니다.
다만, 이때 한 줄의 길이는 셀의 열 너비로 고정이 됩니다. 그래서 셀의 열 너비를 변경하면 텍스트의 줄 개수가 변화합니다. 예시에서는 셀의 열너비를 늘려주면 한 줄의 텍스트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자동 줄 바꿈이 실행됩니다.
2. 줄바꿈 단축키
위의 방법은 셀에 입력된 문장을 열너비에 맞춰 자동으로 줄을 바꾸어주는 기능이었는데요. 이런 방법 말고 처음부터 문장을 구분해서 한 셀에 여러 줄의 문장을 넣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줄바꿈 단축키 : [Alt] + [Enter]
한 셀에 텍스트를 입력하면서 한 줄로 구분하고 싶다면 텍스트를 입력한 후 [Alt] + [Enter]을 눌러 주세요. 그럼 엑셀 줄바꿈이 실행됩니다. 위 예문에서는 두 번 단축키를 사용해서 총 3줄로 텍스트를 작성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은 자동 줄 바꿈 기능과는 달리, 셀의 열너비가 늘어나도 텍스트의 줄 수는 늘어나지 않고 고정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줄바꾸기 기능과 줄바꿈 단축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엑셀 활용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