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때 마련한 통돌이세탁기와 1세대 건조기를 처분하고 LG워시타워를 들인 지 한 달이 조금 넘었네요. 워시타워 설치를 하면서 기사님이 말하길 한 달에 한 번 세탁기 통살균을 해줘야 빨래에서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말이 생각나 오늘 LG드럼세탁기 통살균을 해 주었답니다. 더불어 세탁기 청소까지 해주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유한락스 세탁조 세정제로 LG드럼세탁기 통살균 청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 드럼세탁기 청소순서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으며 한 달에 한 번 정도 해주길 권장드립니다.
- 세제함 청소
- 배수필터 청소
- 도어와 고무패킹 청소
- 통살균 진행
- 환기와 건조
1. 세제함 청소
먼저 세제함을 당겨 열어줍니다. 세제함을 오랫동안 청소하지 않으면 세제함 안에 세제 찌꺼기와 곰팡이가 피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을 청소하기 위해 세제함을 분리시켜 주세요. 화살표의 PUSH버튼을 누르고 당겨주시면 됩니다.
분리가 된 세제함은 흐르는 물에 솔을 사용해서 깨끗이 씻어주세요.
세제함을 뺀 자리에도 이물질이나 세제가 묻어있으면 물티슈로 닦아줍니다. 그리고 세제함을 원상태로 결합해 주세요.
2. 배수필터 청소
두 번째는 배수필터 청소입니다. 세탁기 하단부의 배수필터 도어를 열어주세요.
도어 뒷면에 이렇게 배수필터 청소방법이 그림으로 나와있는데요.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먼저 배수호스에 뚜껑을 빼서 잔수를 빼 줍니다.
그다음 배수 필터를 돌려서 빼주시면 먼지 찌꺼기가 묻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배수필터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주고요. 원상태로 다시 결합합니다.
3. 도어와 고무패킹 청소
다음은 도어안쪽과 고무패킹을 청소해 주시면 됩니다. 도어 안쪽은 물과 먼지가 묻어서 굳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물티슈로 닦아주시면...
먼지 때가 나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다음 고무패킹을 청소해주어야 하는데요. 구입한 지 한 달밖에 안된 제품이라 고무패킹 부분이 아주 깨끗한데요. 오래된 제품이나 청소를 오래 안 해주면 물때가 쌓여 곰팡이가 피기 쉬우니 꼭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오염도가 낮은 경우에는 물티슈로 고무패킹 안쪽을 돌아가며 닦아주세요. 오염도가 심할 경우 치약이나 주방세제를 솔에 묻혀 솔질을 해주셔야 때가 제거됩니다.
4. 통살균 진행
그다음 세탁기의 통살균 혹은 통세척 코스를 이용해서 청소를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시중에 나와있는 세탁조 세정제를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저는 유한락스 세탁조 세정제를 구매하였습니다.
사용법은 일반 통돌이 세탁기의 경우 한통을 전부 세탁조 안에 넣어주시면 되고요.
드럼세탁기의 경우 물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일반세탁기의 1/10인 50ml만 따라서 쓰시면 됩니다. 세정제 한통에 통살균 10회 정도가 가능한 양입니다. 한번 사용량은 종이컵에 1/3 정도 따르면 50ml 정도가 됩니다.
사용법은 세탁조 세정제를 세제함에 넣지 말고 바로 세탁조 안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세탁기에서 통살균 코스로 돌려주시면
2시간 4분 후에 자동으로 통살균이 완료가 됩니다.
5. 환기와 건조
마지막으로 아주 중요한 팁이 있는데요. 세탁기 내부에 물이 남아 있는 상태로 문을 닫아 놓으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세탁이 끝나거나 이번처럼 통살균을 진행하고 나서는 세탁기 문과 세제함 뚜껑을 항상 열어두시면 환기가 잘돼 세탁기내부 건조가 빨리 됩니다. 그럼 당연히 냄새와 곰팡이가 줄어들겠죠? ㅎ
지금까지 LG드럼세탁기 통살균 청소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