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득

빌트인 가스레인지, 린나이 가스렌지 3구 매립형 교체방법

요즘 빌트인 가스레인지를 인덕션으로 많이 교체하는 추세입니다. 제가 아는 지인도 최근 들어간 신축 아파트에 기본 옵션으로 있던 빌트인 가스레인지를 떼어내고 인덕션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덕분에 한 번도 쓰지 않은 린나이 가스렌지 3구 매립형 제품을 공짜로 받아와 우리 집에 설치하게 되었는데요.

 

요즘 인덕션이 대세이긴 합니다. 미관상도 좋고 요리할 때도 편한 점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떼어낸 가스렌지를 팔려고 중고거래 사이트에 내어 놓아도 많은 입주자들이 인덕션으로 교체하면서 쏟아진 물량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격대도 낮고 판매도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드림받아 가져오게 되었는데요. 이런 경우 무턱대고 받아서 싱크대 상판타공(따내기) 사이즈와 맞지 않게 되면 상판을 잘라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도 있으니 드림받을 경우에는 상판타공의 사이즈가 맞는지 확인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가정에 있는 매립형 가스렌지 교체방법을 제가 한 순서대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혹시나 인덕션으로 교체할 분도 참고할 수 있도록 같이 방법 알려드릴게요.

 

 

 

 

1. 상판타공 사이즈 측정

가스레인지 교체전
교체 전 SK매직 가스레인지 3구

기존에 있던 SK매직 가스레인지 3구 형입니다. 깨끗이 쓴다고는 했는데 5년이 넘은 제품이라 스테인리스 부분에 흠집이 많네요. 새 제품도 생겼겠다 기분 좋게 보내줍니다.

 

 

 

빌트인 가스레인지
빌트인 가스레인지

상판타공 사이즈를 재기 위해서는 매립형 가스레인지를 살짝 들어주시면 됩니다. 사용하시면서 겉에 실리콘을 발라 놓거나 고정장치를 해놓지 않는 이상 겁내지 말고 제품을 들어 올려주시면 상판타공을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음식물이 접착제처럼 눌어붙어 잘 들리지 않을 경우에는 일자 드라이버를 지렛대처럼 괴어서 들어 올리시면 됩니다.

 

 

 

빌트인 가스레인지
상판타공 사이즈 재기

그다음 위로 들린 빌트인 가스레인지 사이에 드라이버 뒷면을 끼워 넣으면 고정이 되는데요. 이때 줄자로 싱크대 상판에 난 구멍 크기를 재고 원위치해주시면 됩니다.

 

 

 

 

2. 빌트인 가스레인지 제품 구매

상판타공 사이즈에 맞는 가스렌지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저는 제품을 드림받아 구매하지는 않았습니다. 새 제품으로 구매하셔도 되고 새 아파트의 입주 시기에 맞춰 그 지역에서 중고거래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싸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인덕션으로 교체하고자 하시는 분도 상판타공 사이즈에 맞게 인덕션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만약 상판타공과 매립형 가스레인지(또는 인덕션)의 크기가 맞지 않는 경우,

1. 가스레인지보다 상판타공이 클 때 >> 보조거치대를 구입(모델마다 있는 것도 없는 것도 있음)
2. 가스레인지보다 상판타공이 작을 때 >> 상판을 절단하고 설치(별도의 절단비용 발생)

 

 

 

 

3.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교체 신청

 

가스레인지 교체 신청
가스레인지 교체 신청

 

가스렌지 교체는 공인된 기관에서 해야 합니다. 본인 가정의 가스공급업체(도시가스 공급업체)의 고객센터에 연락하시어 교체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인덕션으로 교체하는 경우도 기존의 가스구멍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동일하게 예약하시면 됩니다.

 

전화예약도 가능하나 ARS라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인내심이 많지 않으시다면 정신건강을 위해 인터넷 예약을 추천드립니다. 간단히 스마트폰으로 신청하시면 5분 정도면 가능합니다.

 

지역의 도시가스 공급업체의 고객센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도시가스 고객센터 찾기

 

 

 

 

 

4. 가스공급업체에서 매립형 가스렌지 교체

린나이 가스레인지 3구
린나이 가스렌지 3구 매립형(모델명:RBR-P3500)

예약된 날짜에 기사분이 오셨습니다. 기존에 설치되었던 빌트인 가스렌지를 제거하고 새 제품인 린나이 가스레인지로 금방 교체해 주십니다. 기존 가스렌지를 들어내고 새것으로 교체하는 데 10분 남짓 걸린 듯합니다. 

 

교체 후에 가스 누출과 점화상태까지 확인해 주고 가시더군요. 더구나 출장비 등 교체비용도 없었습니다. 도시가스가 주기적으로 검사올 때처럼 서비스 차원에서 공짜로 해주는 듯합니다.

 

다만 기존에 쓰던 가스렌지는 본인이 처리하셔야 하며 가스레인지는 대형가전 무상수거 서비스 제외 품목입니다. 따라서 관찰 지자체에서 정한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인터넷 또는 슈퍼에서 구매해서 붙인 후 수거일에 내어 놓으시면 됩니다.

 


 

오늘도 쉽고 간단한 수리 정보로 찾아뵈었습니다. 긴 글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폐가전 무료수거 이용방법, 가전제품 대형폐기물 스티커 필요 없어요

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라는 것이 있다고 얼핏 들은 적은 있는데 이렇게 쉽게 신청할 수 있는지는 몰랐습니다. 최근 총각 때 쓰던 오래된 TV가 고장 나서 버리게 되었는데 딴에는 대형폐기물 스

allrepairman.tistory.com

 

세면대 뚫는 방법, 물막힘 초간단 해결법

세면대 배수구가 막혀 물이 내려가지 않는 경우를 다들 겪어보셨을 텐데요. 새로 이사를 간 집에서나 호텔, 펜션 등에 갔을 때 이렇게 세면대 배수구가 막혀버린다면 꽤 당황하게 됩니다. 이런

allrepairma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