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라는 것이 있다고 얼핏 들은 적은 있는데 이렇게 쉽게 신청할 수 있는지는 몰랐습니다. 최근 총각 때 쓰던 오래된 TV가 고장 나서 버리게 되었는데 딴에는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사서 붙여서 바로 정리를 해서 뿌듯해하고 있었는데 아내가 공짜로 버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라고 하더군요.
저처럼 헛돈 쓰지 마시라고 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 알려드립니다. 가전제품 버리실 때 공짜로 버리세요.
대형폐기물 스티커
책상, 의자, TV, 냉장고 등 대형 가전가구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형폐기물로 구분을 하는데요. 스티커를 사서 버릴 폐기물에 붙이고 수거하는 날짜에 지정된 곳에 내어 놓으면 대행업체가 수거해 가는 구조입니다.
방식은 지방자치단체마다 차이가 조금씩 있습니다. 편의점, 마트, 슈퍼에서 폐기물 종류에 부합하는 가격의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사서 붙여서 배출하면 되는 것이 일반적이구요.
어떤 지역은 주민센터에 가서 신고 후 접수증을 발급받고 배출해야 합니다. 다만, 요즘은 대형폐기물 인터넷발급이 가능하도록 확대되는 지자체가 많아 다소 편리해진 부분이 있습니다.
정확한 대형폐기물 배출방법 확인을 위해서는 본인이 사는 지역의 주민센터나 구청, 시청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형폐기물 스티커 가격도 지자체마다 차이는 조금씩 다른데요. 제가 사는 지역을 기준으로 스티커의 가격은 위와 같습니다.
제가 버린 25인치 이상의 TV 가격은 5,000원입니다. 편의점에 5,000원짜리 스티커가 없어서 2,000원, 3,000원짜리 하나씩 사서 금액만 맞추시면 됩니다.
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
대형폐기물 중에서도 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는 전국적으로 시행이 되고 있는데요. 폐가전 무료수거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이 인터넷 또는 ARS 전화를 통해 수거 신청을 하면 배출예약시스템에서 차량배차가 되고 대행업체에서 수거를 하게 됩니다.
배출 수수료 면제로 시민의 부담을 덜고 자원 재활용 측면에서도 참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1. 이용신청방법
ARS 전화
1599-0903
인터넷 신청
2. 운영시간
콜센터
운영시간 : 평일(월~금) 08:00 ~ 18:00
휴무일 : 매주 토일요일, 공휴일, 신정(1.1), 근로자의 날(5.1), 설/추석 연휴
수거차량
운영시간 : 평일 및 토요일 운영
휴무일 : 매주 일요일, 신정(1.1), 근로자의 날(5.1), 설/추석 연휴
※ 지역에 따라 수거차량 운영일이 상이하기 때문에 미리 검색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수거품목 및 수거기준
생각 외로 수거 불가 제품이 좀 있네요. 가스레인지도 되지 않습니다. 이런 제품은 기존의 방식대로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붙여서 배출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폐가전 무료수거 방법을 알려 드렸지만 미리 예약을 해야 하고 많이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성격 급한 저같이 바로 처리를 원하시면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빠른 방법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배출하는 제품이 많을 때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일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가전제품 무료수거 서비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