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 가입자의 자격 취득일자와 상실일자의 기록을 담고 있습니다. 직장가입자라면 지금까지 다녀온 회사에서 건강보험료를 납부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인데요. 관공서나 은행업무를 볼 때 자주 필요한 서류 중 하나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모두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받기 편한 순서대로 작성하였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인터넷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 절차가 가장 간편하였습니다. 프린트, PDF파일, 팩스 등의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클릭
>>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더라도 인증만 하면 됩니다.
>> 저는 네이버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하였습니다.
>> 인증을 하지 마자 바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내용이 업로드됩니다. 내용을 확인 후에 하단의 발급방법을 선택하시면 끝입니다.
· 프린트 발급 : 프린트로 발급받거나 PDF파일로 저장할 때
· 팩스전송 : 팩스로 전송받을 때
· 정부 전자문서 지갑을 이용하는 경우에
2. 정부 24 인터넷 발급
다음은 정부 24에서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위의 방법보다 절차가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다른 민원서류와 함께 발급받을 때 좋은 방법입니다.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 메인 화면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입력하고 서비스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 발급하기를 클릭하세요
>> 회원, 비회원 모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회원이라도 인증 절차는 거쳐야 합니다.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클릭하여 주세요. 저는 비회원으로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방법과 수령방법을 선택한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인증 방법을 선택하여 주세요. 저는 간편 인증을 선택합니다.
>> 편한 방법으로 인증을 받아 주세요.
>> 인증이 완료되면 나의 신청내역에 바로 접속이 됩니다. 민원처리가 된 항목에서 문서출력을 클릭하세요.
>>내용을 확인하시고 인쇄를 눌러 주세요.
>> 연결된 프린터가 있다면 출력을 하셔도 되며 이렇게 PDF로 저장하기를 누르시면 PDF파일로 저장이 되며 발급이 완료됩니다.
3. 무인민원발급기 이용하기
만약 종이로 출력이 된 확인서가 필요한데 프린터가 없다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동네 주민센터 창구에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지 않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발급이 가능하니 위치를 검색하셔서 설치된 장소에 가시기 바랍니다.
>>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아갑니다.
>> '건강보험'을 터치하세요
>> 그다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터치하세요.
>> 주민번호를 입력하시고요.
>> 엄지손가락의 지문을 입력합니다.
>> 가입자 조건을 선택하여 주시고요. 저는 직장가입자를 선택합니다.
>> 그럼 지금까지 다녔던 회사의 목록이 뜨는데요. 전체 출력을 원하시면 전체선택을 누르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여부를 선택합니다.
>> 발급부수를 선택하여 줍니다.(최대 9장까지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네요)
>> 그럼 이렇게 발행구에서 자동으로 출력이 되어 나오게 됩니다.
많은 글에서 한 가지 잘못된 정보를 알려드리고 있었는데요. 읍면동 주민센터 창구에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지 않습니다. 업무소관이 다르기 때문이죠. 단, 주민센터 내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다면 그 기계에서는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