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도파민 중독이라는 말을 많이 듣고는 하는데요. 지루하거나 심심함을 참지 못하고 자극적이고 흥분되는 일에만 뇌가 반응하여 이를 갈구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도파민은 집중력과 몸의 활력을 높여주는 신경전달물질이지만 과하게 분비되면 오히려 몸에 해롭게 되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런 도파민에 대해 다루어볼까 합니다. 도파민의 뜻과 특징, 도파민 중독 테스트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도파민이란?
뇌의 주요 기능성 세포들을 뉴런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뉴런들은 시냅스에서 전기 신호와 신경전달물질을 통해 서로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즉, 신경전달물질은 뉴런들 사이를 오가며 뇌에서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은 인간의 보상체계에 관여하는 물질인데요. 무엇을 갖고 싶어 하거나 그것을 손에 넣었을 때 쾌감을 느끼는 것은 모두 도파민이 만들어내는 현상입니다.
이런 도파민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도파민은 가지고 싶은 것이나 하고 싶은 것을 이루고 싶다는 느낌을 만들고, 이를 이루면 보상으로 짜릿한 기분을 느끼게 만듭니다.
- 도파민은 인간의 보상체계에 관여하는 가장 중요한 신경전달물질로 보상 그 자체의 쾌락보다는 보상을 얻기 위한 과정에 더 큰 역할을 합니다. 즉, 어떤 것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게 만드는 촉진제 역할을 하는 것이죠.
- 도파민은 몸에 활력을 주고 흥분하게 만듭니다.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고 식욕과 졸음도 달아나게 만들어 작업능력을 높여줍니다.
- 마약, 술 등 도파민이 많이 분비되는 행동에 중독될수록, 같은 자극에 반복 노출되어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같은 자극으로는 쾌락을 더 느끼지 못해서 더 강하고 자극적인 경험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 도파민 중독이 지나쳐서 과도하게 도파민이 분비되면 뇌는 판단기능을 잃고 신체는 탈진하게 됩니다.
- 우리가 기대했던 보상을 받으면 도파민이 분비되지만 예상했지 못했던 보상(복권당첨, 도박 등)을 받게 되면 훨씬 더 많이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 도파민은 특정 행동이나 약물의 중독성을 가늠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어떤 약물이나 행동을 했을 때 뇌에서 도파민을 많이, 그리고 빠르게 분비할수록 그 중독성은 큰 것입니다.
- 뇌는 뉴런의 형태와 크기를 변화시키며 보상에 대한 정보를 저장합니다. 어떤 물질이나 행동이 나에게 쾌감을 주었는지 저장하여 장기적으로는 중독성 물질이 뇌의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도파민 중독 테스트
도파민에 의존적이고 중독이 되면 뇌는 지나치게 자극적인 것만 찾게 되는 의존증 체질이 됩니다. 도파민이 적당히 분비되면 집중력도 좋아지고 몸에 활력을 느끼며 활기찬 일상을 할 수 있지만, 이것이 과하게 되면 뇌는 판단기능을 잃고 각성이 지속된 몸은 에너지를 소진하고 탈진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이렇게 도파민에 의존하게 되면 자극만을 찾는 중독자처럼 되기 쉽지만, 쾌락에 의존하지 않고 적절히 도파민을 이용한다면 활력 있고 에너지 있는 흥분상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는 도파민 중독 테스트 문항으로 연결됩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본인의 도파민 중독 상태를 확인해 보시고 현명하게 도파민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도파민 중독 테스트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