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을 과하게 사용하고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가지고 있어 일상생활에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인생에서 얼마나 많은 부분을 스마트폰이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 증상
스마트폰 중독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업시간, 회의 등 중요한 일중에도 스마트폰 전원을 끄지 못합니다.
- 스마트폰이 눈앞에 보이는 곳이나 손에 있지 않으면 걱정되고 불안합니다.
- 알람이 울리지 않더라도 수시로 꺼내어 문자, SNS 등을 확인합니다.
- 수업시간이나 중요한 일중에도 문자가 오면 바로 답장을 보냅니다.
- 휴대전화 사용료가 많이 나와서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려 한 적이 있습니다.
- 별다른 일이 없고 무료할 때면 스마트폰을 꺼내어 무엇이라도 찾아봅니다.
-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아 하루에 몇 번씩 충전에 신경 써야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이 되면?
이렇게 스마트폰에 중독이 되면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 스마트폰 사용에 집착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예민해지며 불안, 우울감까지 느끼기도 합니다.
- 다른 일이나 업무에 지장을 줄 만큼 스마트폰 사용시간 조절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 그래서 학업이나 업무성과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 대면으로 만나는 관계가 줄고 가상세계 속 관계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
-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두고 가족과 갈등이 발생하기도 하며 공격적 행동, 폭언, 반항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 신체적으로는 안구건조증, 거북목, 손목터널증후군, 수면장애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본인이 스마트폰에 중독되었는지 확인해 보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가정신건강포털에서 제공하는 28가지 문항으로 간단히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끝으로
스마트폰은 손에 쥐고 어디서나 인터넷만 연결이 되어있다면 사용할 수 있는 편리성 때문에 다른 미디어기기보다 중독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사용량이 많고 중독이 생기는 이유를 다룬 연구결과에서는 스마트폰을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사용한다는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손 안의 자그마한 기계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되기도 하지만, 그 사용이 과해서 부작용을 일으키게 된다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기계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결과를 보며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보는 계기가 되어보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