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작성 후에 심미적으로 보기 좋게 편집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셀 합치기 기능입니다. 정확히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기능이라고 하는데요. 엑셀의 여러셀을 하나로 합치고 셀 안의 데이터를 가운데 정렬을 해주어 보기 좋게 만들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엑셀 셀 합치기 기능을 알아보고 이를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 1. 리본메뉴 마우스 클릭
우선 셀 합치기를 실행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여 줍니다. B3 셀에서 H3 셀까지 셀 병합을 해 보겠습니다.
그다음 [홈]탭의 리본메뉴에 있는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마우스로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여러 셀이 하나의 셀로 병합되고 셀안의 텍스트는 가운데 정렬이 되게 됩니다.
방법 2. [F4] 단축키 이용
다음은 셀 합치기를 연달아 사용할 때 편리한 방법입니다. 바로 이전 작업을 반복할 때 사용하는 [F4]키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셀 합치기를 실행한 이후 다음으로 셀 병합을 실행할 셀들을 선택하여 줍니다.
그 상태에서 이전 작업 반복을 하는 단축키인 [F4] 를 눌러주면 셀 병합 기능이 반복해서 수행되게 됩니다. 단, 이 방법은 셀 합치기 기능을 연속해서 사용할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전 작업 반복 수행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법 3. 빠른실행도구모음 단축키
마지막으로 엑셀 셀 병합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은 엑셀의 빠른실행도구모음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기능이 빠른실행도구모음에 지정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이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빠른실행도구모음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기능을 추가한 후에 병합하고자 하는 셀을 선택하여 주세요. 그리고 마우스로 빠른실행도구모음의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셀 병합이 완료되고 텍스트는 가운데 정렬되게 됩니다.
한 가지 더! 여기서 빠른실행도구모음은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동시에 누르는 것이 아니라 순서대로 [Alt] + [숫자]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기능은 빠른실행도구모음의 4번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Alt] + [4]를 눌러주시면 엑셀 셀 병합 단축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셀 합치기 기능, 셀 병합 단축키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엑셀 활용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