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득

형광등 깜빡거림 해결방법, 전구 교체하기

며칠 전부터 주방 싱크대 위쪽 형광등이 깜빡거리더니 오늘 아침에 전구가 나가버렸습니다. 때마침 욕실의 삼파장 전구도 깜빡거리기 시작하네요. 형광등 깜빡거림 현상은 보통 수명이 다된 경우에 나타납니다. 이후 며칠 이내에 불빛이 아예 나가버리니 교체하라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형광등 깜빡거림
형광등 깜빡거림

주방에는 등이 여러 개라 한두 개 정도 나오지 않아도 큰 불편은 없지만 보통 욕실에는 전등이 2개 정도 있습니다. 세면대 쪽과 샤워기 쪽 천장에 보통 2개가 있는데요, 소비전력이 낮기 때문에 그만큼 조도가 낮습니다. 하나만 안 들어와도 욕실이 엄청 어두워지기 때문에 욕실 전구를 교체하는 김에 주방까지 한꺼번에 교체하기로 합니다.

 

정말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 은근히 전등 커버를 여는 법을 몰라 그냥 두고만 계신 분들이 좀 있더라고요. 사진으로 설명드리겠지만 요즘 아파트는 전등 커버를 그냥 아래로 당기면 열리게 되어있습니다. 스프링이 달린 고정장치가 붙어 있어 아래도 당기셔도 떨어지지 않으니 안심하고 당겨서 내리시면 됩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형광등 램프 구입 시 주의사항

 

작업 전에 미리 형광등을 사둔 분도 계시고 있는 걸 빼서 확인하고 난 뒤에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창에 '형광등, 삼파장, 삼파장 전구, 삼파장 형광등'의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사양을 잘 모르시면 램프를 빼내서 영어로 적힌 모델명을 그대로 검색창에 입력하셔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주방에서 빼낸 램프는 기다랗게 생겼고 W앞에 적힌 숫자가 소비전력입니다. 55W 소비전력의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욕실에서 빼낸 램프는 동그랗게 생겼고 20W라고 적혀 있습니다. 20W의 소비전력의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돌려 끼우는 램프의 경우 소켓 사이즈 종류가 여러 개 있는데, 가정용은 대부분 E26사이즈를 사용합니다. 혹시나 잘못 사실까 걱정이 되시면 램프를 들고 다*소에 가셔서 같은 사이즈를 구매하셔도 됩니다.

 

  < 형광등 램프 살 때 주의사항!>

보통 소비전력만 확인하고 사시는 데 색깔을 꼭 확인해 주세요!! 보통 2가지 색입니다.

1. 주광색(백색) :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하얀색 형광불빛입니다.
2. 전구색(주황색) : 노란색 느낌이 나는 불빛입니다. 밝은 게 싫고 은은한 불빛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

※ 쿠* 같은 데서 대량으로 샀는데 색을 잘못 구매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우리 집 ㅋㅋㅋ)

 

 

 

 

형광등 램프 교체하는 방법

 

우선 준비물을 알아볼게요

 

< 준비물 > 

1. 의자나 사다리
2. 절연장갑(안 끼시는 분들 많던데 혹시 모를 감전 사고는 예방해야겠죠? ㅎ)
3. 새로 교체할 제품

 

 

보통 램프를 교체하실 때 전등 스위치만 끄고 교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스위치가 고장 나는 등 혹시 모를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누전차단기를 내리고 절연장갑을 낀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전체 차단기를 내리지 않고 전등 부분만 내릴 수가 있습니다. 전등 누전차단기를 내리고 작업을 해야 하므로 주간에 작업하시면 좋습니다.

 

 

 

누전차단기 전등 꺼짐
누전차단기 전등 꺼짐

일반적으로 아파트에서 누전차단기는 현관 신발장 안에 있습니다.

 

신발장을 열어보시면 벽면에 누전차단기가 있습니다. 커버를 열고 누전차단기의 전등 스위치를 '꺼짐'에 놓아주세요.

 


 

이제 교체할 위치로 가 보겠습니다.

 

형광등 커버 내림
커버 내림

교체할 위치 밑에 의자나 사다리를 대고 올라가 주세요. 커버의 모서리를 잡고 아래도 당기면 커버가 열리면서 고정이 됩니다. 스프링처럼 생긴 고정장치가 있기 때문에 아래로 당기셔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몇 년 만에 처음 여실 때는 뻑뻑하여 잘 안 열릴 수도 있느니 힘을 좀 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화장실 전등 커버 내림
화장실 커버 내림

화장실의 전등 커버는 둥글게 생겼습니다. 역시 이것도 아래로 당기면 고정장치가 걸리면서 커버가 열리게 됩니다.

 


 

형광등 분리
형광등 분리

커버를 열게 되면 안에 램프가 보입니다. 유리로 된 전구 부분은 클램프에 고정되어 있고 반대편은 소켓에 결합되어 있습니다.

 

램프를 분리하기 위해서 먼저 클램프에 고정된 제품을 아래로 당겨 클램프에서 빼준다음 소켓과 반대방향으로 당겨 소켓에서 램프를 빼주시면 됩니다.

 

화장실의 삼파장 전구는 돌려서 빼는 나사 형태입니다. 반시계 방향(왼쪽)으로 돌리시면 분리됩니다.

 

 

결합은 분리의 반대 순으로 끼워주시면 됩니다.

 

전구를 끼워놓고 전등 커버를 올린 다음 누전차단기의 전원을 다시 올려주세요. 그리고 전등이 잘 교체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형광등 점등 확인
점등 확인

주방과 화장실에는 밝은 조도가 필요하므로 저희는 주광색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이상 없이 잘 교체된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주방과 욕실의 형광등을 교체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물론 집마다 전등 커버의 종류가 다른 것이 많습니다. 무턱대고 당기시면 아크릴이 부서지는 경우도 있으니 인터넷에서 흔히 찾아볼 수 없는 구조의 전등 커버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물어보시면 여는 방법을 알려줄 것입니다.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형광등 깜빡거림 2가지 해결방법, 형광등 안정기 교체

집안에 깜빡거리는 형광등이 있는데 누구에게 부탁하자니 번거롭고, 혼자 해결하자니 엄두가 안 나서 그냥 놔두고 있는 경우가 많으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사실 형광등 깜빡거림 증상의 원인

allrepairman.tistory.com

▶ 형광등 전구를 교체해도 깜빡거림이 멈추지 않을때는 형광등 안정기를 교체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을 알고 싶다면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