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득/살림고수

찢어진 벽지 보수(만능본드, 다리미로 셀프 보수하기)

찢어진 벽지 보수
(만능본드, 다리미로 셀프 보수하기)

일상생활을 하시다 보면 물건을 옮기다가, 아이들이 놀다가 벽지를 찢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새집이나 새로 도배를 한 경우에 그런 일이 생기면 엄청 마음이 상하고는 합니다.

 

저도 최근에 아들이 현관문 옆 벽지에 붙여놓은 꼭꼬핀을 잡아당기는 바람에 벽지가 찢어져 버렸습니다. 다행히 크게 찢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전문가를 불러서 보수하기에는 크기도 작고 출장비가 더 나올 것 같아서 제가 셀프로 보수하기로 합니다. 찢어진 벽지 크기가 얼마 되지 않아서 정말 간단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집에 작은 크기로 벽지가 찢어진 분들은 만능 본드와 다리미만 있다면 쉽게 보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정말 10분 도 안 결려 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찢어진 벽지를 그대로 방치해 논 분들이 있다면 포스팅을 보시고 그대로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준비물부터 알려드릴게요.

 

<찢어진 벽지 보수 준비물>

1. 만능본드(만능풀)
2. 분무기
3. 얇은 천
4. 다리미
5. 손톱깎이나 동전 등

 

준비물은 위와 같이 준비해 주시고 손톱깎이나 동전은 벽지를 들뜸 없이 붙이기 위해 벽지를 미는 용도입니다. 신용카드, 숟가락 등 아무거나 집에 있는 걸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저희 집 사건 현장을 보겠습니다. 발생 후 며칠이 지난 시점입니다.

 

찢어진 벽지
찢어진 벽지

 

꼭꼬핀에 구둣주걱을 걸어 놨었는데 아들이 잡아당겨 버렸습니다. 순간 화가 빡 치밀어 올랐는데 구둣주걱 만지면서 좋다는 아이를 보니 웃으며 넘어가지더라고요. 아이를 키우면 집 상태를 어느 정도 포기하고 사는 게 정신건강에 좋은 거 같습니다.

 

특히 남자아이는 부수고 망가뜨리는 게 남다르긴 하지만 그만큼 또 포스팅 거리가 생긴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건이고 집이야 고치고 수리하면 되니까요 ㅎ

 


 

만능본드 벽지 바르기
만능본드 벽지에 바르기

 

우선 찢어진 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벽지가 말려 있거나 석고가루가 있으면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만능 본드를 잘 펴 발라 주세요. 되도록 찢어진 부분에 빈 공간이 없도록 꼼꼼히 펴 발라 주세요.

 

저는 집에 있던 만능본드를 사용했습니다. 종이, 나무, 가죽, 천 모두에 사용할 수 있는 용도입니다. 없으시면 다이소에 가셔서 비슷한 거 구매해놓으시면 다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손톱깍이로 밀기

 

그다음 찢어진 부분을 붙이고 벽과 벽지 사이가 들뜨지 않도록 손톱깎이 뒷부분으로 밀어주세요.

 

스마트폰에 액정보호필름을 붙일 때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한쪽에서부터 신용카드로 밀어주는 것처럼 하시면 됩니다. 찢어진 부위 밖으로 삐져나온 본드는 휴지로 잘 닦아 줍니다.

 


 

만능본드 바른 벽지
잘 붙은 벽지

 

잘 붙기는 했는데 벽지가 불룩 튀어나와 티가 많이 나네요.

 

이때 분무기와 다리미가 필요합니다. 접착부위에 분무기로 물을 뿌리고 벽지가 물을 머금게 30초 정도 기다려줍니다.

 


 

벽지 다리기
다리미로 벽지 다리기

 

그다음 얇은 천을 대고 다리미로 다려줍니다. 너무 고온으로 해서 꾹 눌러 다리시면 표면이 맨질맨질 해지니 살짝 누른다는 느낌으로 해 주세요.

 

옷을 다릴 때와 같은 원리로 수분이 수증기가 되며 날아가면서 쭈글 했던 벽지가 좌악 펴집니다.

 


 

찢어진 벽지 보수 완료
찢어진 벽지 보수 완료

 

상태가 어떤가요? 찢어진 걸 알고 가까이서 보지 않는 이상 거의 티가 나지 않습니다. 멀리서 보면 전혀 티가 나지 않습니다.

 

다음날 본드가 다 마른 상태에서도 불룩 튀어나와 보인다면 물을 뿌리고 다림질을 한 번 더 해주시면 흔적이 많이 사라집니다. 저는 한 번만 해도 거의 티가 나지 않는 상태라 한 번만 해 주었습니다.

 

< 여기서 깨알팁 >

집에 꼭꼬핀을 쓰고 뺏을 때 벽지에 남은 자국도 위 방법과 동일하게 하면 흔적이 없어집니다.

꼭꼬핀 자국 위에 분무기로 물을 뿌리고, 얇은 천을 대고 다리미로 다리면 자국이 희미해집니다. 다리미, 분무기 꺼내신 김에 집에 있는 꼭꼬핀 자국도 함께 없애시면 일석이조일 듯합니다.

집에 있는 보기 싫은 꼭꼬핀 자국이 있다면 분무기로 물을 뿌리고 다리미로 다려보시기 바랍니다.

기회가 되면 꼭꼬핀 자국 없애는 방법도 포스팅할게요~

 

이렇게 아이 낮잠시간에 사진까지 찍으며 찢어진 벽지 보수를 끝냈습니다. 그만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으니 찢어진 벽지가 있는 분들은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간단하면서 쉽게 할 수 있는 수리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