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심리학

피그말리온 효과, 칭찬과 긍정의 힘

"저 아이는 누구보다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가지고 있어. 그래서 유명한 음악가가 될 것이야. "

이런 부모의 긍정적인 믿음과 기대가 아이에게 전해지면 재능을 더 꽃 피우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일상에서 흔히 듣고는 합니다. 이런 현상을 심리학 용어로 피그말리온 효과, 또는 로젠탈 효과라고도 합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칭찬과 긍정의 힘을 강조하다

오늘 포스팅은 이 용어의 뜻과 유래를 알아보고 인간관계에 있어서 이를 긍정적으로 사용할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피그말리온 효과란?

피그말리온 효과

피그말리온은 그리스 신화 속의 조각가로 여성상을 조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각에 너무 열중한 나머지 조각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지켜본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그의 소원을 들어주어 조각상을 인간으로 만들어서 사랑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피그말리온 효과에 관련된 신화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한편 교육심리학자인 로젠탈이 연구하게 된 실험이 있는데요. 어느 학교에서 한 학급의 아이들 중에 무작위로 명부를 만든 다음, 그 명부에 이름이 있는 학생들이 성적이 오를 학생들이라고 선생님에게 알려 주었습니다.

 

그 결과 사전에 아무 조건 없이 무작위로 명부를 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그 아이들의 성적이 향상되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실험으로 무엇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에 대한 사람의 믿음, 기대, 관심이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즉, 타인의 긍정적인 믿음, 기대, 관심으로 실제로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사건을 보게 된 것이죠.

 

이런 현상을 그리스 신화를 인용해 피그말리온 효과라고도 하며 이론을 정립한 심리학자의 이름을 따서 로젠탈 효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효과를 사람의 인생에서 긍정적으로 이용할 방법은 없을까요? 아래 단락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강력한 칭찬과 긍정의 힘

피그말리온 효과

우리는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존재를 확인받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내가 꼭 필요한 사람이라고,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라고 느끼는 것은 자존감형성의 근본적인 요소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비난의 말을 듣게 되면 자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말로 듣게 됩니다. 그래서 그 사람의 말에 화가 나서 반박하게 되고 공격적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의 먼 조상의 생존본능에서 비롯된 진화의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척박한 환경에서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들어야만 무리 생활에서 배제되지 않고 생존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이렇게 인간의 마음속에 내재된 본능은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타인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찾는 이유를 잘 설명해 줍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그렇다면 이런 존재가치를 어떻게 높여줄 수 있을까요? 간단합니다. 좋은 평가를 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칭찬해 주고 긍정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이런 행위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존재가치와 자존감을 극도로 높여주는 행위가 됩니다.

 

긍정과 칭찬의 말로 자기 존재를 인정받으면 더욱더 상대방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합니다. 그리고 그런 칭찬을 해준 상대에게는 더욱 친절하게 되고 호감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너는 항상 일을 손댈 것 없이 잘 마무리하는구나"

"열심히 노력한 모습을 봐왔기에 너를 믿어"

"결과가 안 좋았다고 너의 노력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야. 그렇게 도전해 봤다는 것조차 대단한 일이야"

 

반대로 부정적인 말, 비난의 말, 남과 비교하는 말은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너는 항상 두 번 손이 가게 일을 하는구나"

"노력이 부족해 보였는데 결국 성공하지 못했구나"

"철수는 합격했다는데 너는 떨어졌구나. 무의미한 시도였구나"

 

 

 

피그말리온 효과

아무리 상대가 싫은 사람이라도 칭찬의 말, 긍정의 말을 하는데 필요한 수고라고는 입을 열어 첫말을 내뱉는 것 밖에 없습니다. 돈이 드는 것도 아니며 많은 준비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싫은 마음을 잠시만 내려놓고 긍정과 칭찬의 말을 해보세요.

 

억지로 나오는 말이지만 우선 해보기만 한다면 돌아오는 상대방의 행동에 기분이 좋아짐을 느낄 것입니다. 칭찬의 말을 들어 기분이 좋아진 상대방은 당신의 말을 더욱더 들어주고 친절하게 대해 줄 것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만약 바뀌는 게 없다 해도 말 한마디 해주었다고 크게 손해 볼 것 없습니다. 노력에 비해 얻는 바가 더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평소 행동이 거슬려서 차갑게 대해왔다면 먼저 한번 칭찬의 말을 건네보세요. 이런 긍정의 힘으로 상대방을 변화시키고 둘 사이의 관계도 개선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칭찬과 긍정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느끼는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타인을 변화시키는 방법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칭찬으로 타인을 변화시키는 방법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수많은 갈등과 스트레스 상황을 마주치게 됩니다. 그런 갈등 중 대부분은 사람사이의 갈등, 즉 인간관계의

allrepairma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