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심리학

도식(스키마), 싫은 사람과 잘 지내는 법

심리학 용어로 도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같은 말로 스키마(schema)라고도 하는데요. 이를 잘 이용하면 평소에 싫어하는 사람과도 그럭저럭 잘 지낼 수 있는 요령을 배울 수 있습니다. 먼저 용어의 뜻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도식, 스키마
도식(스키마)을 이용하자

 

 

 

 

도식(스키마)의 뜻은?

도식, 스키마

정보를 체계화하여 해석하는 인지적인 틀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어떤 물건이나 현상에 대해 미리 생각을 정리해 두고 파일명을 붙여서 컴퓨터에 저장해 놓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진공청소기라는 것을 어떻게 머릿속에 정리할까요? 우선 처음 진공청소기를 보는 순간 그 모습을 지켜보고 전기를 써서 먼지를 빨아들이는 도구라고 정의한 다음 머릿속에 입력해 둡니다. 그럼 이후에 진공청소기를 보았을 때 사고과정 없이 바로 머릿속에 저장된 진공청소기의 이미지를 끌어다 쓰는 것입니다.

 

이렇게 어떤 물건이나 현상에 대해 정의하여 미리 저장된 이미지가 도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공청소기를 보면 '청소'라는 이미지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런 스키마는 두 가지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두뇌는 우리가 섭취한 에너지를 무척 많이 사용하는 곳입니다.

 

한편, 인간은 생존하기 위해 최대한 에너지를 줄이는 방식으로 진화하여 왔습니다. 즉,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비효율적인 사고방식을 지양하여 왔습니다. 도식이 이러한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떤 상황이 올 때마다 매번 생각하거나 사건을 정의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도식은 부족한 정보를 보충하는 데 활용되고는 합니다.

 

가령 누가 자신의 초등학교 6학년 때 담임 선생님이 어떠했는지 물어본다면 어떻게 대답할까요? 최근의 일이라면 비교적 기억이 정확하게 날 수 있겠지만 보통의 사람이라면 자세히 생각나지 않는 게 정상일 것입니다.

 

그럴 때도 우리는 스키마를 사용하게 됩니다.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담임 선생님의 모습에 우리가 평소 듣고 보았던 선생님의 이미지를 합쳐서 기억이 정확하지 않은 부분을 보완하게 됩니다. 이런 모습에서 우리의 기억이 항상 정확하지는 않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싫은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

도식, 스키마

이런 도식의 효과를 잘 이용하면 인간관계에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함께하기 싫은 사람이나 생각만 해도 거부감이 드는 사람과 일을 같이 해야 한다면 일을 시작하기도 전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것입니다.

 

이럴 때 스키마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무언가를 도식화할 때 가장 최근에 겪어서 쉽게 떠올 일 수 있는 경험을 가져옵니다. 몇 시간 전에 오토바이 사고를 목격했다면 자연스레 오토바이 이야기만 나오면 위험, 사고라는 이미지를 떠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싫은 사람과 만나기 전에 '편안하다, 즐겁다, 유쾌하다'등의 단어를 되뇌어 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즐겁고 유쾌했던 경험을 같이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긍정적인 말과 생각을 하게 되면 자연스레 그 사람을 만났을 때도 그런 긍정적인 단어와 경험의 이미지가 머릿속에 스며들게 됩니다.

 

사실 이렇게 도식을 이용하는 것은 그 사람을 바꾸는 방법이 아니라 내가 바뀌는 방법입니다. 똑같은 현실이라도 어떻게 생각하기에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갈등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싫어하는 마음과 생각이 깊어지면 자신에게도 그 부정적인 기운이 돌아오게 됩니다. 하루 종일 싫은 사람만 생각하게 되면 온통 그 생각으로 다른 일에까지 영향을 주는 경험을 다들 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긍정적인 말, 긍정적인 경험을 끌어와서 그 사람에게 도식화해보세요. 내가 긍정적이 되면 기분도 즐겁고 상대방도 당신을 긍정적으로 대할 것입니다. 

 


 

같은 현실이라도 이렇게 생각하기에 따라서 인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앞서 포스팅한 리프레이밍, 인지부조화 이론도 이와 연관이 되는 내용입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리프레이밍(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방법)

리프레이밍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방법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분노, 원망, 후회, 수치심, 의욕상실 등 이런 부정적인

allrepairman.tistory.com

 

인지부조화 뜻과 사례 알아보기

인지부조화 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 레온 페스팅거나 제안한 이론으로, 인지하는 두 가지 사실이 모순되면 위화감과 스트레스를 느껴 인지의 모순을 해소하려는 심리를 말합니다. 뜻 알아보기

allrepairma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