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진 체력을 회복하기 위한 대표적인 보양음식의 하나가 바로 장어입니다. 이런 장어를 먹으러 식당에 가면 붙은 간판들이 하나같이 '풍천장어'라는 말이 붙어있는데요. 이런 간판들을 보면 전국의 모든 장어를 풍천이란 지역에서 공수해 오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지나가면서 한 번쯤 보게 되는 간판에 적힌 풍천장어의 뜻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장어의 종류와 효능
민물장어로 불리는 뱀장어는 민물과 바다를 오가며 생활을 합니다. 나머지 먹장어(꼼장어), 붕장어, 갯장어는 모두 바다에서 생활하는 바닷장어인데요. 우리가 흔히 장어라고 하는 것은 민물과 바다를 오가며 생활하는 민물장어, 즉 뱀장어입니다.
이런 장어의 효능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요통, 폐결핵, 신경통, 폐렴, 관절염, 성기능 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허해진 기를 보충해 줍니다.
- 간과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 고단백식품으로 양질의 단백질 섭취원이지만 성인병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소고기보다 300배 풍부한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어 항암작용이 뛰어나고 시력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 사항도 있는데요
- 장어는 지방함량이 높아서 심혈관질환 또는 췌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장어와 생강은 음식 궁합이 좋지만 장어와 복숭아는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을 자극하여 설사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풍천장어 뜻
흔히 풍천장어라는 말을 들으면 풍천이라는 지역에서 나는 장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풍천이라는 뜻은 지명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풍천장어의 한자는 風川長魚인데요. 풍천은 바람 풍과 내 천자를 써서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강 하구에서 잡히는 뱀장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뱀장어가 바닷물을 따라 강을 거슬러 올라갈 때 보통 육지 쪽으로 바람을 타고 강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풍천장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된 것입니다.
오늘은 풍천장어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