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청소하기 편한 인덕션을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여전히 강한 화력의 매력 때문에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가스레인지는 청소하기가 좀 까다로운 편인데요. 음식물이 닿을 수 있는 부품들이 많아서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가스레인지 청소법에 대해 다루어볼까 합니다. 가스레인지 화구까지 빼서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화구 부품을 분리해 물에 불린다
화구가 음식물이 튄 상태에서 고온에 노출되면서 찌든 때가 엄청 굳어 있는 모습입니다. 바닥면은 기름때도 많이 튀어 있습니다.
받침대 부분은 크게 음식물이 묻을 일이 없어 청소를 자주 해주지 않아도 깨끗한 상태입니다. 이번 청소에서는 제외하겠습니다. 청소를 하시려면 아래에서 설명할 화구 청소방법과 동일하게 해 주시면 됩니다.
우선 화구의 부품을 분리해 줍니다. 손으로 잡아 위로 들면 바로 분리가 됩니다.
뜨거운 물을 화구 부품들이 잠길만큼 대야에 받아주세요.
그리고 구연산과 베이킹소다를 각각 3~5큰술 정도 물어 섞어줍니다.
그럼 이렇게 뽀글뽀글 거품이 올라오게 됩니다.
그 상태로 화구 부품들을 넣어 찌든때가 녹을 수 있게 불려 주세요. 이렇게 화구 부품을 불리는 동안 가스레인지 본체 청소를 해 보겠습니다.
2. 가스레인지 본체 청소
지난번에 소독용 알코올 사용법을 포스팅 한적이 있습니다. 기름때와 찌든 때 제거에 좋다는 글이었는데요. 이번에도 소독용 알코올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소독용 알코올을 찌든때와 기름때가 있는 부분에 충분히 뿌려주세요.
그리고 솔로 문때문때 해줍니다. 때가 녹아 나오는 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친타올로 땟국물을 닦아주세요.
가스레인지 본체 청소는 이렇게 깔끔하게 잘 끝이 났습니다. 그다음 본체를 청소하는 동안 불려놓은 화구 부품을 씻으러 갑니다.
3. 화구 부품을 세척한다
찌든 때가 많을수록 물에 오래 불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때가 어느 정도 녹아 나오면 화구 부품을 세척해야 합니다.
물에서 꺼내 화구 부품을 솔로 힘을 주어 문질러 봅니다. 정말 눌어붙은 때가 아니라면 이 과정에서 대부분 때가 잘 씻겨 나오게 되는데요.
하지만 우리집 가스레인지 마냥 묵은 때가 아주 오래되었다면 이렇게 잘 벗겨지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치약을 묻혀 솔로 세게 문지르면서 씻어주세요. 노란 땟물이 녹아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찌든 때가 너무 심해 이 과정에도 묵은 때가 씻겨지지 않는다면 철수세미를 이용해서 문질러 주시면 아주 오래된 묵은 때도 벗겨낼 수 있습니다.
솔질을 한 화구 부품을 물로 씻어내면 이렇게 묵은 때가 잘 벗겨진 모습입니다. 이제 부품들을 말리고, 건조가 완료되면 원상태로 조립만 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가스레인지 청소 전후 모습입니다. 찌든 때가 심한 편이라 철수세미가 있었다면 완전히 때를 다 벗겨낼 수 있었을 텐데. 조금 찌든 때가 남아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그래도 청소 전후 모습에서 차이를 확연히 실감할 수 있네요. 20분 정도 시간을 들인 보람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스레인지 청소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잠깐의 수고로 집안이 깔끔해지는 기분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