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집수리나 인테리어를 즐기시는 분들은 집에 전동드릴을 구비해 놓고 계실 텐데요. 한 번씩 이 전동드릴로 벽에 구멍을 뚫거나 나무에 구멍을 뚫을 일이 생기고는 합니다.
그럴 때 저는 전동드릴 상자를 열었다가 당황한 적이 있는데요. 바로 드릴비트 종류가 3가지나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드릴비트는 어디에 사용되느냐에 따라 크게 3가지 드릴비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시간에는 이런 드릴비트 종류와 용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목재용 드릴비트
나무 재질의 물체에 구멍을 뚫기 위해 만들어진 드릴비트입니다. 드릴비트는 검은색 바탕에 은색 나선 줄이 하나 보이며 끝부분이 뾰족하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이 뾰족한 부분으로 목재에 흔들리지 않게 드릴비트를 고정시켜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목재용 드릴비트의 특징은 나사선이 위쪽으로 올라가게 설계되어 목재가루가 위쪽으로 남게 됩니다.
2. 콘크리트용 드릴비트
콘크리트용 드릴비트는 은색으로 머리 부분에 양쪽으로 날개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콘크리트 드릴비트는 해머기능이 있는 해머드릴을 사용해야 하며 콘크리트 재질의 물체를 뚫어서 구멍을 낼 수 있습니다.
3. 철재용 드릴비트
철재용 드릴비트의 모습입니다. 색은 검은색 빛이 돌며 드릴비트의 머리에 날개도 없고 뾰족한 심도 없습니다. 이렇게 가장 평범하게 생긴 것이 철판에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하는 철재용 드릴비트입니다.
참고로 생긴 것은 비슷하지만 색이 은색인 드릴비트는 철재용 드릴비트보다 조금 더 내구성이 강하게 제작된 스테인리스 용 드릴비트로 철재와 스테인리스 모두 타공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동드릴 상자 속 드릴비트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용도에 맞게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