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득

치아 검은색 변색, 유치 신경치료 해야할까?

아이가 넘어진 후 치아가 땅에 부딪혀 치아가 검은색으로 변색되고 있나요?

 

치아 신경이 죽은 건지,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지, 영구치에까지 손상이 가지 않는지? 내가 조금만 세심히 지켜볼 걸 하는 후회와 함께 많은 생각이 드실 텐데요.

 

오늘 포스팅은 최근 26개월 남자아이가 넘어진 후 치아 변색으로 치과에 다녀온 후기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넘어진 후 치아 검은색 변색

괜찮겠지라고 생각했다가 잠시만 방심하면 다치는 것이 아이들인 것 같네요. 이미 한번 앞으로 넘어져서 입술이 터진 적이 있는데 3주 전 또 그런 일이 발생했습니다.

 

뭐가 신나는지 신나게 뛰어가는 아이를 뒤에서 따라가고 있었는데요. 어! 하는 순간에 앞으로 넘어져서 입술을 또 땅에 박아 버렸습니다.

 

바닥과 입술이 닿으면서 앞니가 입술을 찔러 피가 꽤 많이 나고 있었는데요. 아이도 놀라고 저도 놀라는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엉엉 우는 아이를 달래 가며 피를 지혈시키고 집으로 데려와 소독을 하고 상처에 연고를 발라 주었는데요.

 

아프고 놀라서 심하게 운 것 때문인지 금세 잠이 들어버리더군요.

 

 

치아 변색

상처에 퉁퉁 불어버린 아들 입술을 보니 가슴이 아프네요. 조금만 더 신경 써줄걸 하면서요. 그래도 입술만 다친 것 같아서 곧 괜찮아지겠지 하고 기다려보니 입술상처는 2~3일이 채 지나지 않아 아물어 버리더군요.

 


 

그렇게 사건은 잊혀지는 듯했으나......

 

사건이 일어나고 2주 정도가 지난 시점에 아내가 먼저 아이의 치아 변색을 발견했습니다.

 

"여보 ㅇㅇ 치아 색이 변한 것 같아... 한번 봐봐!"

 

 

치아 변색
검은색으로 변색된 치아

그래서 봤더니 앞니 하나가 회색빛으로 보이는 것이었습니다.

 

 

 

치아 변색

자세히 보니 전부 다 변한 것은 아니고 반정도 치아 변색이 진행되었습니다. 지난번에 넘어질 때 치아에 손상이 갔음을 직감합니다.

 

부랴부랴 제일 빨리 예약되는 날로 어린이 치과에 예약을 잡았는데요. 넘어져서 입술이 터진 지 3주 정도가 지난 시점에 치과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치과 방문

치과에 내원해 간단한 검진과 치아 엑스레이 촬영 후에 의사의 설명을 들어보았습니다.

 

치아 변색

이런 형태의 치아 엑스레이를 보면서 설명을 들었는데요.

 

 

 

1. 치아 변색 원인

치아 변색은 넘어져서 치아를 땅에 부딪힌 것처럼 외부 충격으로 인하여 치아 내부구조가 변하여 고유의 색과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기간은 보통 2~4주 정도 시간을 두고 서서히 변색이 진행되며 몇 달이 지난 후 치아가 변색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변색된 치아가 좋아져서 돌아오는 경우도 드물게 있다고도 합니다.

 

 

 

2. 치아 변색 치료

흔히들 유치는 어차피 빠지는 이라서 그냥 놔둬도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위의 사진에서 처럼 치아 신경과 영구치가 맞닿아 있는 부분에 염증이 생기면 영구치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유치에 신경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신경치료는 감염되어서 염증을 일으킨 치수(신경 및 혈관조직)를 제거하고 치관 내에 보형재를 채워 넣는 과정인데요. 다행히 저희 아이는 아직 치아 신경내에 염증은 보이지 않는다고 하여 당장 치아에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질 수도 있지만 안 좋아지는 경우도 많다고 해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후 검진과정은 2주 후에 엑스레이를 찍어 이상상태를 보고, 괜찮으면 기간을 좀 더 늘려서 엑스레이를 찍고 다음에는 또 기간을 좀 더 늘리는 식으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검진에서 염증 등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검진 중간에 염증이 발견된다면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구요.

 

아무쪼록 2주 뒤 검진 전에 치아 변색이 좋아져서 원상태로 돌아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조금 더 나이를 먹으면 치아가 까맣다고 친구들이 놀리기라도 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네요...

 

 

 

 

마치며

의사 말이 아무래도 한번 다치는 아이는 신체구조상 또 넘어져서 치아를 다치는 경우가 잦으니 또다시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저희 아이가 그랬거든요. 앞으로 넘어지면 손을 짚어도 꼭 입술을 땅바닥에 부딪혔는데 이런 아이들이 넘어질 때, 특히 단단한 바닥에서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아이 키우면서 조심하고 신경 써줘야 할게 한두 개가 아님을 다시 한번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부모님들도 혹시나 아이가 넘어져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치아 변색이 진행된다면 빨리 치과에 내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유아 치아 검은색 변색 시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이 치아 외상 후 변색, 회복될까?

아이가 넘어진 후 치아가 땅에 부딪혀 회색으로 변색이 된 지 두어 달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치과에 3번을 다녀왔는데요. 다행히도 3번째 방문시점부터 어두워졌던 치아색이 조금씩 밝게 돌아오

allrepairman.tistory.com

 

손빠는 아기, 손가락 문어책 실패하고 무엇으로 고쳤을까?

손빠는 아기, 6개월 이전에 이렇게 손을 빠는 행위는 출산 전 엄마의 뱃속에서부터 아기 스스로 위안을 얻기 위한 행동의 연장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6개월 이후부터는 습관의 영향이라고 하는

allrepairman.tistory.com

 

아기 약먹이기 힘드시죠? 아기 약 잘먹이는 방법

아기 약먹이기 힘드시죠? 힘들게 보살펴서 괜찮아졌는데 어린이집을 가는 순간 다시 또 걸려오는 감기. 돌 때까지는 약의 양도 적고 우유에 태워 먹여 그다지 힘들지 않았는데... 아기의 몸무게

allrepairma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