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다 보면 사진 때문에 애먹는 일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대표로 지정한 사진이 아닌 엉뚱한 사진이 썸네일로 나오다던지 포털 검색결과에 썸네일 자체가 누락이 되어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원하는 사진을 썸네일로 지정하는 방법과 썸네일 누락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이제 4개월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검색 로직은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제가 경험하고 알게 된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달라질 수도 있음을 감안하시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포스팅 순서는 썸네일 지정, 썸네일 누락, 개인적인 생각 순으로 진행할게요
원하는 사진을 썸네일로 지정하는 방법
썸네일은 포털 검색결과에서 자신의 포스팅 내용을 한장의 사진으로 대신하여 독자를 끌어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포털의 검색결과 중에 썸네일 없이 글만 있는 글이 최상단에 노출되었다면 우리는 그다음 글, 썸네일이 있는 글을 클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만 해도 이렇게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많은 블로거들은 글의 내용을 잘 함축할 수 있는 사진 선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기껏 어렵게 마련한 사진인데, 자신이 썸네일로 보이길 원해 대표사진으로 지정해 놓았건만 포털 검색결과에는 엉뚱한 사진이 나오는 경험을 자주 하셨을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원하는 사진을 썸네일로 띄우려면 지켜주어야 할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원하는 사진 썸네일 지정하기>
1. 올릴 사진은 파일명을 통일하고 앞이나 뒤에 숫자로 순서를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썸네일로 쓰고자 하는 사진에는 '1. 파일명' 형태로 정렬순서에서 가장 먼저 해주는 게 좋습니다.
2. 사진을 올릴때 썸네일로 지정하고자 하는 사진을 가장 먼저 올려 주세요. 본문 배치도 가장 상단에 오는 것이 좋습니다.
3. 사진을 업로드 할때도 한 번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추가한 사진을 썸네일 지정하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썸네일로 쓰고자 하는 사진에는 아래 사진처럼 대표 설정을 해주세요. 포스팅을 발행 후 수정할 경우 대표지정이 해제되니 꼭 다시 체크하시고 올리시기 바랍니다.
5. 썸네일로 쓰고자 하는 사진이 가장 크고 정사각형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대로 하시면 대부분 원하는 사진으로 썸네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원하는 사진이 썸네일로 뜨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는 그냥 티스토리 자체가 문제가 있구나 하고 넘기시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사진을 싹 다 지우고 처음부터 올려서 수정발행을 해도 썸네일 지정이 되지 않을 때가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자체의 오류라 생각됩니다.
검색결과 썸네일 누락 해결방법
분명히 글을 쓸때 사진을 첨부했는데 다음 포털 검색결과에서는 사진이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다음 포털은 글씨가 많이 들어간 썸네일, 비슷한 배경을 사용해 여러 개 제작된 썸네일은 광고나 홍보용 글로 인식해 썸네일을 노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 포스팅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래글은 22년 12월 15일에 작성한 글입니다.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썸네일 1장을 사용하였고 다음 포털 검색결과에도 썸네일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22년 12월 28일에 같은 템플릿을 사용하여 글씨만 바꿔서 만든 사진입니다. 분명히 본문에는 사진이 있는데 검색결과에는 썸네일이 노출되고 있지 않습니다.
같은 템플릿으로 제작한 썸네일을 사용한 글 하나를 더 보겠습니다. 23년 2월 3일에 작성한 글인데요. 이 글의 썸네일은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똑같은 템플릿을 사용해도 어떤 경우는 노출이 되고 어떤 경우는 되지 않았습니다. 확실한 경향성을 발견할 수는 없었는데요. 다만 제 경험으로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썸네일 누락 현상이 높은 확률로 발생하였습니다.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 발생 조건>
1. 글씨가 많이 들어간 썸네일을 제작해서 사용하는 경우(포스터 등 글씨가 많이 들어간 사진을 캡처한 경우는 노출이 되었음)
2. 똑같은 템플릿을 여러 번 사용하여 썸네일을 만들어서 사용할 경우
개인적인 생각
흔히 자신이 경험한 것이 아닌 정보성 글을 쓸 때는 사진 촬영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이미지를 제작하여 쓰고는 하는 데요. 이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블로그 글에 통일성을 주기 위하여 일일이 썸네일을 제작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이미지에 링크를 걸 목적으로 제작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데 있어서 썸네일 제작이 꼭 필요한가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굳이 공을 들여 제작한 썸네일을 포털에서 노출시키지 않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해 봅니다.
4개월 차 블린이의 짧은 생각이었습니다. 다들 즐겁게 블로그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다음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 후 탈출기(고객센터 문의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