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가득/살림고수

형광등 안정기 교체, 형광등 깜박거림 해결방법 2가지

 

집안에 깜빡거리는 형광등이 있는데 누구에게 부탁하자니 번거롭고, 혼자 해결하자니 엄두가 안 나서 그냥 놔두고 있는 경우가 많으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사실 형광등 깜박거림은 대부분 2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되는데요. 먼저 형광등을 새것으로 교체해도 깜박거림이 계속된다면 형광등 안정기를 교체해 주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똥손도 할 수 있는 형광등 깜박거림 해결방법 2가지를 지금 알려드릴게요

 

 

 

방법 1. 형광등 교체

형광등이 깜빡거릴 때는 대부분이 형광등 수명이 다했기 때문입니다. 형광등 문제일 경우 깜빡거림이 지속되다가 곧 완전히 꺼지게 됩니다. 우선 형광등을 교체하여 보세요. 

 

 

가정용 형광등 크게 2종류로 나뉘는데요

 

1) 직사각형으로 생겨서 4개의 핀이 달린 이관형광등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36W가 좀 더 작은 것, 55W가 좀 더 크고 빛이 밝습니다. 두 가지 형광등의 소켓 사이즈는 동일합니다.

2) 둥근 공형태로 생기고 밑부분이 나사형태로 돌려서 끼우는 형광등은 대부분 20W 전력의 E26소켓 사이즈를 사용합니다.

 

 

교체하고자 하는 형광등을 빼서 똑같은 모델명을 포털에 검색하여 구매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것이 있는데요. 형광등 색깔을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백색느낌의 형광등 빛이 '주광색 또는 백색'이며 약간 노란빛이 도는 빛이 '전구색 또는 주황색'입니다. 집안의 다른 형광등 색과 통일성 있게 같은 색으로 구매하여 주시면 됩니다.

 

형광등 교체는 아주 간편하고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글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어 형광등을 교체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법 2. 형광등 안정기 교체

형광등 램프를 교체하였는데도 깜박거림이 지속된다면 안정기의 수명이 다했기 때문입니다. 제 경험상 새집에 들어가서 5년 정도가 지나면 하나둘씩 안정기에 이상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안정기 교체는 형광등 램프 교체에 비해 조금 번거롭기는 하나 어렵지는 않습니다. 10~20분 정도면 충분히 교체가 가능하니 찬찬히 따라와 주세요.

 

 

<준비물>

십자드라이버, 절연장갑, 의자, 새로운 안정기

 

 

1. 새로운 형광등 안정기 구매

가정용 안정기는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1) 소비전력에 따라 두 가지 : 36W, 55W

2) 연결된 램프수에 따라 두가지 : 1등용(램프가 1개 연결), 2등용(램프가 2개 연결)

 

형광등 커버를 열었을 때 네모난 금속으로 되어 양옆으로 전선으로 연결된 것이 안정기입니다.

 

형광등 안정기

 

 

 

 

우리 집의 안정기는 55W 1등용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형광등 안정기'로 검색해 55W 1등용 제품으로 구매하여 줍니다. 이때 형광등 소켓이 미리 조립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조금 더 편하게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입니다. 형광등 소켓은 연결되어 있으며 반대편 쪽의 전선 3개만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흰색과 검정색이 전기가 들어오는 부분, 녹색이 접지선입니다.

 

형광등 안정기

 

 

 

2. 누전차단기 전원 내림

집안의 전기배선 작업을 하실 때에는 감전사고에 대비해 주간에 누전차단기를 내리고 작업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누전차단기는 보통 현관입구의 신발장안에 있습니다. '전등'부분의 스위치를 내려주세요

 

누전차단기

 

 

 

3. 형광등 램프 빼기

우선 형광등 커버를 내려줍니다. 작업을 편하게 하기 위해 총 4개의 클램프 중에 2개를 풀어서 커버 밑으로 손이 드나들기 쉽게 해 줍니다. 그리고 형광등 램프는 빼주세요.

 

형광등 안정기
형광등 커버를 내리고
형광등 안정기
클램프를 브라킷에서 빼주면
형광등 안정기
형광등 커버가 열린다

 

 

 

4. 기존의 안정기 제거

기조의 안정기를 제거하기 전에 사진을 한 장 찍어두세요. 그래야 조립할 때 헷갈리지 않습니다.

 

우선 형광등 소켓의 나사를 풀어주세요.

 

형광등 안정기

 

 

 

그다음 안정기에 연결된 두 개의 전기선을 빼 주세요. 여기 보이는 나사를 약간만 풀고 전선을 잡아당기면 빠지는 구조입니다.

형광등 안정기
형광등 안정기

 

 

 

그다음 안정기를 형광등 브래킷에서 빼주세요. 2개의 나사를 풀면 되는데 하나의 나사에는 접지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상관없이 2개 나사 모두 푸시면 안정기가 브라킷에서 빠지게 됩니다.

 

형광등 안정기
형광등 안정기
형광등 안정기
안정기가 제거된 모습

 

 

 

5. 새로운 안정기 조립

찍어두었던 사진 그대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형광등 소켓을 연결하고, 두 개의 전선을 연결해 주세요. 그리고 안정기 본체에 나사를 집어넣어 돌리면서 접지선까지 연결하여 주면 안정기 조립은 끝.

 

형광등 안정기
소켓 나사 조립
형광등 안정기
전선 연결
형광등 안정기
안정기 본체와 접지선 연결

 

 

 

6. 점등확인 및 뒤처리

이제 형광등 램프를 끼워놓고 형광등 전원을 켜보세요. 불이 아래처럼 잘 들어오면 올바르게 교체가 된 것입니다. 그런 다음 형광등 커버를 올리고 꺼낸 연장들을 정리하시면 퍼펙트하게 교체가 완료된 것입니다.

 

형광등 안정기

 

 


 

지금까지 형광등 깜빡거림 증상 2가지 해결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자기의 집을 손수 고쳐나가며 집에 애정을 쏟는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형광등 깜빡거릴 때, 전구 교체하는 방법

며칠 전부터 주방 싱크대 위쪽 형광등이 깜빡거리더니 오늘 아침에 전구가 나가버렸습니다. 때마침 욕실의 삼파장 전구도 깜빡거리기 시작하네요. 이런 현상은 보통 수명이 다된 경우에 나타납

allrepairman.tistory.com

▶ 누전차단기 위치, 형광등 램프 구매방법, 형광등 커버 여는 방법 등 형광등을 교체하는 자세한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