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매트 진공청소기 쓸 수 있을까?
아이를 기르면서 집안에 폴더매트를 설치한 지가 벌써 2년이 넘어가는데요. 온 집안에 설치된 폴더매트를 보면 아이가 놀다가 넘어져도 걱정 없고 층간소음 신경 쓸 일이 없어 마음이 편안한데요. 설치하기를 참 잘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설치하면서 우여곡절도 많았는데요.
바로 진공청소기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폴더매트를 산 이후 진공청소기가 돌아가지 않아 청소기 헤드를 2개나 더 사게 되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때 겪은 시행착오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폴더매트에 진공청소기를 쓸 수 있는지? 쓸 수 있다면 어떤 청소기 헤드를 써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 하며 진공청소기와 부품 명칭은 제가 사용하는 삼성 제트 제품을 기준으로 했음을 밝힙니다.
1. 소프트마루 브러시
요즘 시중에 나오는 상중심 핸디형 진공청소기에 달린 일반적인 청소기 헤드로 소프트마루 브러시라고 불리는 제품입니다. 청소기 헤드에 모터가 달려있어 융재질로 된 부드러운 브러시가 돌아가는 형태인데요.
이 브러시가 일반적인 강화마루 바닥에서는 먼지를 잘 쓸어 모아 주기 때문에 청소가 아주 잘되는 브러시입니다.
하지만 인조가죽 재질로 되어있는 폴더매트에 이 청소기 헤드를 사용하면 마찰력이 너무 심해 브러시가 돌아가지 않더라고요. 청소기에 빨간불이 들어오며 작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마찰력이 더 작은 청소기 헤드로 바꾸어 보기로 결심합니다.
2. 카펫브러시
그래서 추가로 구매한 제품이 이 카펫브러시입니다. 카펫을 청소하는 용도로 나온 제품으로 역시 모터가 달린 브러시가 붙어 있는데 이 브러시에 칫솔 같은 솔이 드문드문 달려 있는 형태입니다. 딱 봐도 소프트마루 브러시보다 마찰력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속으로 돌아가는 브러시와 폴더매트가 닫자 청소기가 잠시 돌아가는 듯했으나 잠시 후 심한 마찰력 때문에 빨간불이 들어오며 청소기가 멈추어 버렸습니다. 이 제품도 폴더매트에서는 사용 불가능한 제품이었습니다.
3. 침구용 브러시
그래서 마지막으로 구매한 제품이 이 침구용 브러시입니다. 역시나 모터가 달린 브러시가 붙어 있는데요. 다만 재질이 플라스틱이고 직접 청소면과 접촉이 되지 않습니다.
섬유 표면에 쓰이는 용도이기 때문에 침구와 청소기 헤드 사이에 약간의 틈을 주고 돌아가게 설계되었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폴더 매트에 사용해도 회전하는 청소기 헤드와 폴더매트 표면이 닿지가 않아 청소가 가능했습니다.
다만 청소기 헤드 사이즈가 일반 청소기 헤드보다는 작기 때문에 더 많이 밀어야 하는 것은 감수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물걸레 청소기 헤드를 제외하고는 시중에 나오는 청소기 헤드 3개를 모두 사용해 보고서야 폴더매트에 진공청소기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침구용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이 답이었는데요. 2년이 넘게 폴더매트도 잘 쓰고 있고 침구용 브러시를 단 진공청소기로 청소도 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브랜드의 제품은 시험해보지 않아서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는 있음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