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못박기(드릴없이 벽에 못박기)
망치로 콘크리트 벽에 못을 박아 본 적이 있으신가요? 한번 해보셨다면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아실 텐데요. 처음부터 세게 망치를 내려치면 빗나가기 십상이고 손을 다치기도 쉽습니다. 생각 외로 힘과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인데요.
오늘 포스팅은 드릴없이 콘크리트 못박기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콘크리트 못박기 준비물
· 콘크리트용 못 : 보통 25mm(1인치) 못을 많이 씁니다.
· 롱노즈 플라이어 : 못을 손으로 잡고 망치로 치면 손을 다칠 위험이 아주 큽니다. 롱노즈 플라이어를 사용하세요.
· 망치 : 잘 조준하여 때릴 수 있는 적당한 크기를 선택하세요
콘크리트용 못과 망치는 꼭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집에 롱노즈 플라이어가 없다면 나무젓가락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벽에 못박기 방법
처음부터 못을 세게 내려치면 안 됩니다. 망치가 빗나가서 벽을 때리기 쉽고 콘크리트 벽을 손상하기도 하며 손을 다치기도 쉽습니다. 못을 롱노즈 플라이어로 고정시킨 후 망치로 살살 두들겨서 어느 정도 길을 낸 뒤에 박는 것이 요령입니다.
1. 콘크리트용 못을 롱노즈 플라이어로 잡는다.
롱노즈 플라이어로 못을 잡고 못을 박을 위치에 정확히 고정시켜 주세요.
롱노즈 플라이어가 없다면 쪼개지 않은 나무젓가락 사이에 못을 끼우고 박을 위치에 고정시켜 주시면 됩니다.
2. 망치로 못을 두들긴다
처음부터 세게 치면 안 됩니다. 천천히 살살 쳐서 똑바르게 길이 나면서 들어갈 수 있게 해 줍니다. 못이 1/4 정도 들어갔을 때부터 조금씩 세게 망치를 쳐주시면 됩니다.
롱노즈 플라이어가 없다면 이렇게 나무젓가락으로 못을 잡고 망치로 쳐 주세요
3. 못이 고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보통 못이 벽에 1/3 ~ 1/2 정도 들어가면 웬만한 액자나 거울 등은 걸 수 있습니다. 잡고 흔들어봤을 때 흔들림 없이 단단히 고정이 되었다면 물건을 거셔도 됩니다. 하지만 못이 흔들린다면 위에서 알려드린 대로 못을 더 박아 넣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드릴없이 벽에 못박기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유용한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